전 세계의 검색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의 가장 큰 수입원은 바로 광고입니다.
이 구글의 광고시스템은 애드센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운영이 되고 있지요.
블로그나 사이트, 유튜브에 붙는 광고가 바로 이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앱에 자체 API로 구현되어 붙는 광고가 있는데 이를 애드몹 이라고 부릅니다. 애드센스의 일종으로 모바일앱에 특화되어 있는 광고 시스템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애드몹으로 한달 200만원 벌려면?
보통 앱에서 광고로 수익을 얻으시려는 개발자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하고 있는 광고 시스템이 바로 이 애드몹 입니다.
그러면 일반 중소기업 직장인의 초봉 월급 정도인 200만을 매달 벌려면 앱을 얼마나 사용해야 할까요?
구글 앱의 애드몹 광고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변수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광고 효율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용어가 사용 되는데 먼저 이 용어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CPM이란?
eCPM : 1,000회 유효 노출당 수입을 나타내는 용어로 1,000회 광고 노출당 예상되는 수익입니다. eCPM은 (총 수입/총 노출수) x 1000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eCPM이 1$ 라면 1,000회 광고가 노출될 경우 1$를 벌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앱의 종류, 카테고리, 사용하는 국가에 따라 그리고 광고의 종류에 따라 이 eCPM이 상당히 달라집니다.
보통 광고의 클릭률은 앱을 사용하는 연령대가 높을 수록 많이 나타나며, 배너 광고보다는 전면 광고가 수익률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가 광고 지출 여력도 높기 때문에 광고 수익도 높게 나옵니다. 게임을 런칭한다면 이런 점도 고려해야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주로 배너광고가 모바일 앱 광고의 대표적인 수단 이었지만 요즘 광고들은 전면광고를 최대한 활용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앱 이용중에 화면 전체를 광고로 덮어 표시되는 형태로 사용자가 클릭할 확률이 아주 높은 광고 형태입니다.
한달에 200만원을 벌려면 하루에 약 7만원 정도를 벌어야 하므로, 환률로 계산해서 하루 60달러 정도를 벌면 되겠습니다.
그럼 60달러를 벌기위해 eCPM이 $20인 앱으로 예를 든다면, 20 * 3 = 60 이므로 약 3,000번의 광고가 호출되면 하루 60달러를 벌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3,000번 광고를 호출하기 위해 하루에 3,000명이 한번 앱을 사용할 수도 있고 300명이 앱을 10번 사용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앱이 어떤 성격의 앱이냐에 따라 그 수익이 천차 만별로 나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자주 열어보는 앱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수익 시뮬레이터로 계산해 보기
이러한 애드몹 수익을 각종 수치를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으로 계산해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방문자, 페이지뷰, CTR, CPC등을 입력하여 하루, 한달, 일년간의 수익을 계산해 볼 수 있으니 참고용도로 한번 해볼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CTR이란 광고 클릭률, CPC는 한 클릭당 단가를 이야기 합니다. CPM은 위에서 언급한데로 1000회 노출당 얻을 수 있는 수익입니다.
필자도 현재 앱을 여러개 런칭해서 운영해 보고 있는데 경험적으로 아주 대략적으로 따져 봤을때 월 200만원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앱을 만들려면 국내 기준으로 최소 1만~3만명의 활성 사용자가 확보되어야 하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배너 광고만으로는 어렵고 전면 광고와 함께 사용했을때 가능한 수치입니다.
앱을 다운로드 해놓고 일주일에 한번 정도만 사용하는 앱이라면 광고 효율이 너무 좋지 않은 앱이겠죠.
매일 매일 사용하고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런칭하는 것이 바로 개발자의 숙제이자 목표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