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간 및 요금제 비교

주요 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간과 요금제 비교

요즘 클라우드 컴퓨팅이 점점 대세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로컬에 있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자산을 사용하지 않고 네트워크로 무수히 많은 컴퓨터를 연결시켜 그 자원을 병렬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그래서 내 컴퓨터는 단지 단말기 역할만 하는 수준으로 사용되고 고사양을 갖추지 않아도 원하는 서비스와 자원등을 활용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드라이브는 이러한 서비스 중에 하나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나의 드라이브 저장공간을 할당받아 마치 외장하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게 되는 서비스 입니다. 국내 및 해외 굴지의 IT 기업들이 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각각 요금과 제공 용량은 어떻게 되는지 장단점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관과 요금 비교

 

▼ 비교표로 요금은 월 요금제 입니다.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네이버클라우드 아이클라우드 삼성클라우드
무료제공용량 15G 2G 5G 30G 5G 15G
50G         1,100원 1,100원
100G 2,400원   2,710원 3,000원    
200G 3,700원     5,000원 3,300원 3,300원
1T     8,900원      
2T 11,900원 9.99$   10,000원 11,100원  
3T   16.58$        

우선 각 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간과 요금을 보기 편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로 해외 업체들의 서비스가 많이 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삼성클라우드가 많이 이용되고 있어 표에 넣어 봤습니다.
50G를 월 1,100원에 제공하는 아이클라우드와 삼성클라우드가 눈에 띄는데 역시 아이폰과 갤럭시를 판매하는 회사이다 보니 요금제와 용량도 거의 비슷하게 책정을 한 것 같네요. 저렴하면서도 사진 저장용도로 활용하기에는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3T 이상의 고용량도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원드라이브에서 제공을 해주고 있는데 대부분 팀 이용제로 여러명이서 묶어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표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표를 참고하여 자신이 필요한 용량과 해당 요금제를 비교하여 선택을 해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러면 각 클라우드 드라이브 별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아이콘

클라우드 드라이브 서비스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구글 드라이브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제공 15G에 개인용으로 최대 2T 용량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동기화로 로컬 하드와 동기화를 시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고 웹에서 제공 되고 구글 오피스와 연계에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개인용으로 최대 30T(월 349,000원) 라는 어마어마한 용량 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포토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자동 백업을 지원해 주는데 해상도를 약간 낮추면 무제한 용량을 제공해주므로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유용하게 이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드롭박스

드롭박스 아이콘

기본 용량이 2G로 좀 작은 편인데 드롭박스는 친구초청을 통해 드롭박스 설치를 완료 시키면 추가로 500MB씩 용량을 늘려줘 최대 16G까지 무료 용량을 확장시켜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2T, 3T 이외에 추가로 고용량의 서비스를 팀단위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 백업 기능이 있어 중간에 자료가 잘못된 경우 몇일 전으로 되돌리는 기능이 있어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오피스등에서 업무 협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원드라이브 아이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드라이브로 기본 5G 무료 용량을 제공해 줍니다.
1T 요금제를 선택하면 오피스 365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해 주어 MS 오피스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사실 오피스 정품을 사용하면 덤으로 클라우드 드라이브 용량을 제공해 준다는 편이 맞는 것 같습니다.
오피스를 정품으로 사용하고 추가로 1T 용량을 제공받을 수 있는 요금제로 많이 이용됩니다.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아이콘

국내 최대 IT기업답게 클라우드 서비스 역시 제공합니다. 무료 제공용량이 30G로 클라우드 드라이브중에 가장 많은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100G, 200G, 2T 요금제가 있으며 가격은 다른 클라우드 저장소와 비슷합니다.
30G는 적은 공간이 아니고 네이버 아이디 안갖고 계신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므로 꼭 활용해야하는 클라우드 드라이브라 하겠네요.


아이클라우드

아이클라우드 아이콘

애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아이클라우드는 아이폰 이용자라면 반드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백업 및 동기화 기본제공에 한 계정으로 각종 애플 기기와 연동되는 기능이 바로 이 아이클라우드에 기반하여 작동됩니다.
5G기본 제공에 최대 2T 요금제까지 이용할 수 있고 애플 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삼성클라우드

삼성클라우드 아이콘

삼성클라우드는 아이클라우드 처럼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클라우드 드라이브입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및 동기화에 이용할 수 있고 각종 사진이나 영상 저장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용량은 15G로 아이클라우드에 비해서는 많이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요 클라우드 드라이브 저장공간과 요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공통적으로 동기화와 백업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기능들이 비슷비슷하게 평준화 되고 있어 자신이 필요한 저장공간과 요금제만 잘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될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엔 나스(NAS)를 구성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는데, 초기 구입비용 및 전기세 대비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부분도 고려해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